보이드웍스 프레임 시리즈 스티커 3, 4

보이드웍스 프레임 시리즈 스티커 - 제품 해설

칼선스티커, 105x148mm, 무광 코팅지, 각 3000원, 개당 스티커 약 20피스 구성, 



#보이드웍스 프레임 시리즈 3: 칠보문과 백호

칠보문

칠보문七寶紋 혹은 팔보문八寶紋으로 부르는 문양은 풍요를 바라고 재앙을 물리치길 기원하는 무늬입니다. 의복이나 도자기 등 생활용품, 단청무늬 등 꾸밈 소재로 널리 활용하였으며, 칠보문의 글자 그대로 일곱 가지로 한정된 것이 아니라, 불가의 팔길상문, 도가의 색채가 있는 것, 그 외의 잡보문 등으로 배경과 계층에 따라 20여종의 갖은 물건과 형상을 소재로 삼고 있습니다. 흔히 쓰는 것으론 복을 상징하는 전보(錢寶), 다복을 상징하는 서각보(犀角寶),  경사를 뜻하는 방승보(方勝寶), 타고난 복과 벼슬의 녹을 상징하는 화보와 서보(書寶), 장수를 상징하는 애엽보(艾葉寶), 다복을 의미하는 경보(鏡寶), 귀함을 상징하는 특경보(特磬寶)가 있습니다.

백호

백색증(Albinism)이나 백변증(Leucism)이 발현한 개체로서 흰 호랑이가 실제 존재하지만, 상상의 동물로서 백호는 기린,봉황,용,거북과 함께 방위신의 역할을 합니다. 흰 호랑이의 모습이 친숙하지만, 고대 벽화에서는 호랑이 머리에 용의 몸통을 지닌 형상으로 표현하기도 했으며, 이러한 재현 방식은 고려시대까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동아시아에서 동,서,남,북의 방위와 봄,가을,여름,겨울을 맡는 사신四神 중 하나로 여깁니다. 백호는 서쪽, 가을을 맡고 있으며 색은 백색, 오행에서 金을 의미합니다.

#보이드웍스 프레임 시리즈 3: 칠보문과 청룡

청룡

용은 기린, 봉황, 거북과 더불어 사령四靈 중 하나인 상상의 동물입니다. 각 동물의 정점을 모두 지닌 형상으로, 변화무쌍함과 무궁한 조화를 지닌 서수瑞獸 입니다. 그중 청룡은 방위신인 사신四神 중 하나로 동쪽, 봄을 맡고 있으며 색은 청색, 오행에서 木을 의미합니다. 중앙, 황제의 권위를 의미하는 황룡과 달리 청룡은 차오르는 생명력, 후계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설화와 민간 신앙에서는 물을 다스리는 신령으로, 심해에서 바다를 다스리는 용왕을 상징하기도 하여 기우제나 용왕제ㆍ풍어제에서 신앙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